1. 교육현장 역량을 함양한다. 수업과 학습, 교육과정 운영, 상담과 지도, 학교학급 경영 실제에 대한 안목과 소양을 갖춘다.
2. 자기개발 역량을 함양한다. 정체성 확립과 자기혁신을 통해 열정적인 교육실천가로서의 자세를 갖춘다.
3. 현장교육연구 역량을 함양한다. 교육현장의 문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탐구할 수 있는 연구수행능력을 갖춘다.
4. 교육컨설턴트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교육과 사회의 변화를 직시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의 문제를 컨설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
1) 개요 일반교육학 전공이 분과학문 분야에 따라 세로나누기식 교과과정 편성을 한다면, 교육컨설팅 전공은 현장의 교육실천을 염두에 둔 가로지르기식의 편성을 도모한다. 학문간(interdisciplinary) 융합을 모색하는 시대에 교육학은 내부의 교류조차 경원시 해 왔음을 반성하고, 현장과 삶, 주제 중심의 교과과정 편성을 지향한다.
2) 특장점 형식과 절차, 방법으로 대변되는 교육컨설팅의 내적 전문성 갖추기에 머물지 않고, 컨설팅을 통한 솔루션, 곧 내용과 처방을 중시한다.
|